ΛneOK v4 blog

일상의 잡다한 생각과 내용을 글 또는 사진으로 표현하는 일상 블로그입니다.

# Side Menu
  • recentPost

  • popularPost

  • Archive

  • recentComment

Study/IT_PC

Windows 폴더 바로가기 작업표시줄 넣기

2019. 10. 16., AneOK
728x90

간혹 D드라이브 바로가기를 작업표시줄에 넣을수 없을까 싶어 검색해보니 만들수는 있더라고요. 만드는 방법을 밑에 설명하겠습니다.

사전 작업

우선 작업 표시줄 빈칸을 우클릭하여 나온 메뉴에서 작업 표시줄 잠금을 해제합니다.


시작

바탕화면 빈 곳에서 마우스를 우클릭하고 나오는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바로가기 만들기 창이 나오면 항목 위치 입력에서 찾아보기를 선택합니다.


또 하나의 작은 창이 띄어지는데 대상폴더를 찾은 후 확인은 합니다.


저의 경우 D드라이브를 선택했습니다. 


선택된 폴더명앞에 explorer를 추가 입력합니다. explorer뒤에 공백문자(space)로 폴더명과 한칸 띄어 씁니다. (밑의 예 - explorer d:\)


다음을 클릭하면 바로가기 이름을 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름란에 explorer가 나오네요. 지우시고 적당한 바로가기 이름을 입력합니다. 폴더명과 같이 주어도 무방합니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이 아이콘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켜도 되겠습니다만 작업 표시줄에 고정돼있는 파일 탐색기 아이콘과 같은 모양으로 구분하기에 불편을 줍니다. 그래서 아이콘 변경을 합니다. 방법은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에 들어갑니다.


열리는 설정창에서 하단 아이콘 변경 항목을 클릭합니다.


여러 아이콘이 나옵니다. 이때 나오는 아이콘이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shell32.dll 또는 imageres.dll 아이콘 저장 파일을 열어 보시고 선택 해도 됩니다. 전 shell32.dll을 선택 했습니다. (참고 dll파일은 system32폴더에 있습니다.)


적당한것을 골라 클릭후 마침을 클릭합니다.


이제 바탕화면에 있는 바로기가 아이콘을 끌어다가 밑의 작업표시줄에 넣으시면 모든게 끝이 납니다.

마치며

일련의 작업은 알면 빨리 직행이 되지만 이렇게 글로서 적어 놓으면 길어지네요. 아무튼 별것 없는 설명이지만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