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neOK v4 blog

일상의 잡다한 생각과 내용을 글 또는 사진으로 표현하는 일상 블로그입니다.

# Side Menu
  • recentPost

  • popularPost

  • Archive

  • recentComment

Document/Seller

스토어 판매 결산 엑셀 파일 ver 3 (맨땅에 해딩 삽질 기록)

2022. 1. 28., _Art:K...
728x90

v2에서와 같이 이번에는 소스를 대폭 줄여 시트에서 바로 입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어차피 폼으로 해도 버벅대는 PC니까 쉽게 가자는 부분에서 대시보드에서 입력할 수 있게 했습니다.

 

빠른 로딩과 함께 바로 되니 좋긴 한데 TAB버튼으로 넘어가는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또한 엔터로 넘어가지만 무언가 입력이라기보다는 이렇게 할바에는 그냥 입력하면 되지 입력란이 뭐 필요한가 싶더군요. 바로 접기로 했습니다. 

 

ver 3 버전으로 넘어가기

 

최근에서야 만들고 몇 번을 수정한 파일입니다. 나름 노하우를 넣고 실패를 먹이 삼아 만들어서인지 지금에서 보면 좋게 느껴지더군요. 이 역시 싫어지면 바로 패기 하겠지만 일주일을 사용해 본 결과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대시보드에는 검색이 주를 이룹니다.

 

1. 고급 필터로 검색을 할 수 있고(고객이 문의 시 바로 적용되도록 만듦)

2. =FILTER문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값을 만들어 시트에 바로 불러와서 보이고 <정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1년 상황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4. 입력폼을 불러올 수 있는 버튼이 상단에 있습니다. 예전처럼 몇 개가 아닌 한 개의 폼입니다.

 

24인치의 모니터와 19인치의 모니터에서도 분할 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입력 폼 스샷

 

  1. 몇 개의 스토어를 이용하다 보니 각각의 수수료 계산 용으로 "콤보 박스"를 이용합니다.
  2. 상품코드는 영어와 숫자로 이루어 졌지만 영어+숫자 적는 부분이 귀찮아 숫자만 적으면 되게 했습니다.
  3. 상품의 기본 판매정보를 입력 후 버튼을 눌러 검수를 하는 부분입니다. 스샷으로 입력된 부분이라 NO로 되지만 검수해서 맞으면 OK로 표시됩니다. 
  4. 숫자의 이미지에 가렸지만 재구매 고객이면 표시되도록 했습니다.(실시간) 좀 더 사은품이나 다른 뭔가를 첨부할 수 있으면 하려는 의도입니다. 또한 수취인 부분과 같으면 바로 입력되도록 하는 버튼과 재구매 고객은 고객 시트의 정보를 수위인 부분에 입력되도록 하는 버튼입니다.
  5. 저희 몰은 CJ와 한진그리고 우체국과도 계약이 되어 있어 선택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6. 고객관리 시트에 정보를 저장할수 있게 만든 버튼입니다. 재구매고객이 아니면 신규 고객이라 저장하는 부분입니다.
  7. 계산된 부분이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시트에 저장이 되고 바로 계산되니 마진이 얼마인지 알 수 있게 한 부분입니다. ver2에서 FILTER부분과 수식 부분을 분리되어 적용한 것이 이번에는 VBA로 계산하여 적용되도록 했습니다.

기타 추가 : 상품주분번호를 입력하면 상단에 구매 날짜가 보여 저 구매일 입력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기타 추가2 : 기본 배송료는 2500원이지만 업체마다 배송료가 달라 업체 배송료를 넣었습니다. 무료의 배송, 각 택배사의 배송등 자동보다는 수동으로 입력이 더 좋더군요. 또한 여러 변수에 대하여 기입할 수 있게 업제 배송료에 적을 수 있게 했습니다.

 

예)

고객(쿠팡 - 29900원 -> 무료), 업체(배송료 지불)

2500원 고객, 업체 택배사의 다른 배송료(2500,1800,4500,3200) ㅜ.ㅠ

반품의 따른 배송료, 기간이 지난 물품으로 배송될때

교환에 따른 배송료, 고객과의 마찰이 없을 시 좋지만 마찰이 생길 시 배송료

기타 더러운 기분의 배송료 ㅋㅋ

 

실제 입력된 부분입니다.  입력 시 TAB로 넘기고 실수로 입력되지 않고 또는 스토어 부분으로 인해 오 입력된 부분을 수정하고자 옆 검수 수식을 넣어 검수하게 했습니다. 그냥 계산을 한 번 더 하는 것입니다. ^^

 

마진율은 %로 하고 마진율이 적을수록 색이 찐 해져 가격 변동을 할 수 있게 했습니다.

(쿠팡보다 다른 몰이 더 나빠)

사실 판매자 입장에서는 쿠팡의... 참... 생략해야겠죠...

재구매 고객을 바로 알 수 있게 하여 포인트나 기타 부분을 더 신경 쓰도록 했습니다.

 

결론

 

아직은 이 엑셀 파일이 좋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생각이 있으면 바꾸겠지만 오래갈 것 같네요.

 

※ 앞으로의 생각

  1. 스토어 콤보 박스 부분에서 실수가 있어서 다음 버전은 상품 주문번호로 스토어를 구분할 수 있지 않을까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2. 할인액과 판매자 부담 할인액 등의 새 분화가 이루어져야겠습니다. 
  3. 배송료의 세분화도 이루어져야겠네요.

참 갈길이 먼 것 같네요. 계속 업데이트로 더 나은 더 쉬운 더 깐깐하게 만들 생각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