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neOK v4 blog

일상의 잡다한 생각과 내용을 글 또는 사진으로 표현하는 일상 블로그입니다.

# Side Menu
  • recentPost

  • popularPost

  • Archive

  • recentComment

Document/Seller

스토어 판매 결산 엑셀 파일 ver 2 (맨땅에 해딩 삽질 기록)

2022. 1. 28., _Art:K...
728x90

저번에 만든 파일은 좋은데 창이 너무 크고 많고, 달력 부분을 많이 띄우니 자꾸 엑셀이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여 좀 더 최적화된 부분을 만들고자 시도했습니다. 또한 한 모니터에 분할을 하여 입력하는데 창이 너무 넓어 사용하기가 쉽지 않더군요.

 

겹치는 현상 발생

 

윈도의 분할을 사용하면 겹처저서 매번 조금씩 변경을 해야 했습니다. 또한 입력란에 너무 많은 기능은 사용에 있어 불편만 되더군요. 물론 많이 넣으면 좋겠지만 불편한 것은 어쩔 수 없으니까요. ^^

 

다시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번에는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 화면의 반 사이즈에 맞게 만들기로 했습니다. 

 

1차 실패

스마트 스토어는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점을 이용 파워 쿼리로 만들어 사용하기...

파일을 만들고 일주일을 사용해본 결과 혼자서 하면 잘됩니다. 하지만 저희 몰은 3명이서 나누어하다 보니 각각 다운 시점이 틀려지고 깜빡 잃어버리면 다운해도 머리말이 달라지고 항목이 없어져서 매번 애를 먹었습니다.

또한 네이버, 쿠팡, 11번가, 위메프 등 각각 엑셀 파일의 위치와 항목이 달라 종합 버전에서는 빈 곳이 생길 수밖에 없었습니다. 입력은 하지 않아서 좋았는데 딜레이 되면 더 많이 입력을 해야 하더군요. 그리고 한꺼번에 등록이라 중복도 생각해야 해서 만들고도 못쓰게 되었습니다.

 

파워 퀴리로 읽은 부분을 정리하고 각각의 몰을 합 처서 다시 날짜 역순으로 된 부분을 불러와 수식을 이용 정리하는 부분입니다. 위의 설명대로 좋은 아이디어로 시작했지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라 접기로 했습니다.

대시보드에 차트도 했지만 역시 분석에서는 필요하지만 그리 분석할 물품이 많지 않아 이것 역시 그만두기로 했습니다.

 

ver 3편(맨땅에 해딩 삽질 기록) 계속...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