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neOK v4 blog

일상의 잡다한 생각과 내용을 글 또는 사진으로 표현하는 일상 블로그입니다.

# Side Menu
  • recentPost

  • popularPost

  • Archive

  • recentComment

Document/Seller

스토어 판매 결산 엑셀 파일 ver 7 (맨땅에 해딩 삽질 기록)

2022. 12. 30., theK
728x90

어느덧 2022년이 가고 2023년이 하루 남았네요. 2023년을 시작으로 하려는 파일이 2023년 1월 초에나 만들엤습니다. 쇼핑몰을 하면서 이런 일 저런 일 많았지만 엑셀 하나만큼은 발군의 실력이 된 것 같습니다. 매일 엑셀을 자고 하다 보니 당연하게도 실력은 느네요.

 

시작

 

이번에 버전은 7입니다. 물론 도중에 그만둔 것도 있지만 그래도 6보다는 더욱더 많은 기능을 넣었습니다.

왼쪽부터 만들다가 오른쪽으로 변경하였습니다.(왼쪽도 이쁜데....) 흰색 배경도 좋았지만 아무래도 계산 결과를 크게 보는 것이 더 좋더군요.

 

입력폼

 

이번 버전은 아직은 미완성입니다. 며칠 후에나 완성되겠지만 마음이 급하여 먼저 올립니다.

 

버전 7의 변경된점

  1. 6버전에서와 같이 2개의 쇼핑몰의 변경이 좀 더 쉬워졌습니다. 
  2. 주문번호의 중복에서 한발 더 나아가 중복이면 (구매자, 수취인, 배송지, 메모 등)을 바로 적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쿠팡 같은 경우 주문번호가 같고 몇 개의 묶음으로 표시되어 매번 입력하는 것을 좀 더 쉽게 하였습니다.
  3. 주문인의 7~80%가 당일이라 키 패드의 '/'키를 사용해야 해서 흐름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버튼으로 오늘 날짜를 바로 입력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주문번호에 날짜가 기입되어 있어 버튼 누름과 동시에 입력되도록 하였습니다.
  4. 클레인에 반품만 입력되어 취소나 교환은 배제하였습니다. 물론 콤보 박스에는 있도록 하여 범용성을 만들었습니다. (바로 버튼으로 반품 계산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수정 모드에서는 중복인지 또는 오류로 눌러지는 부분을 방지하고자 if으로 마무리했습니다.
  5. 이번 버전부터는 제작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래서 제작 버튼을 만들어 코드를 입력하도록 하였습니다. 물론 이 버튼 클릭 시 판매채널에 제작으로 넘어가도록 하였습니다.
  6. '추가 제작비용'란은 추가하여 박스 가격이나 기타 부분과 제작 시 금액을 입력하도록 하였습니다. 지금까지는 그냥 수기로나 입력 또한 하지 않았지만 이번 7버전부터는 세금 문제로 넣도록 하였습니다.
  7. '배송 시작일'은 보통 이 입력 뽐을 적을 날입니다. 그래서 그냥 오늘을 입력되도록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CJ는 배송이 1루 정도 걸리더군요. 수정 시 입력을 쉽게 하기 위해 배송 시작일에서 +1되도록 버튼까지 추가하였습니다.
  8. 배송비 부분에서 6버전은 라디오 버튼을 이용하여 만들었지만 7부터는 수동으로 입력하게 하였습니다. 하지만 밑에 예제를 적고 그것을 클릭하면 그 값을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9. 위 사진에는 없지만 '수정 모드'와 '수정 모드(수정함)'을 추가하였습니다. 신규 입력과 수정 모드를 구분이 잘 되도록 하여 직관적으로 보기 좋도록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디자인을 더 신경 섰습니다.
  10. 재구매 고객은 재구매 숫자만 표시되도록 하였습니다. 기타 부분은 필요가 없어 제저하고 숫자만 표시되어 입력시 나오는 숫자가 재구매 횟수입니다.

 

배송이 참조와 클릭 시 그 값을 입력됩니다.

 

고객정보검서 옆 재구매 횟수 표시

 

 

 

적용 예

자잘한 업데이트로 콤보 박스 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 VBA가 참 입력폼 디자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ㅜㅜ

 

나머지는 추후 되는 데로 작성하겠습니다.

728x90